목차
블록딜(Block Deal)이란?
우리는 주식 관련 뉴스를 보다 보면 블록딜이라는 말을 가끔씩 보게 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블록딜에 대한 기사들의 뉘앙스를 보면 부정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블록딜이 무엇이기에 이렇게 주식 시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까요?
블록딜은 매도자와 매수자 간의 주식 대량 매매를 의미하는 용어
주식을 대량으로 보유한 매도자가 사전에 매도 물량을 인수할 매수자를 구해 시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장이 끝난 이후 주식을 처분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대신에 매수자는 당일 종가보다 할인된 가격에 주식을 매수하게 됩니다.
매도자가 블록딜 하는 법
블록딜은 해당 거래의 중개 역할을 하게 되는 증권회사를 지정해 진행하게 됩니다. 매도자가 블록딜을 중개할 증권회사를 선정한 이후, 해당 증권회사에서는 매도 물량을 받아갈 수 있는 매수자를 구하게 됩니다. 이때 보통 2가지 방법으로 매수자를 구하게 됩니다.
- 매수자가 가격을 제시하는 경쟁입찰 방식
- 매도자가 일방적으로 매도 가격과 수량을 정하는 방식
블록딜이 일어나는 경우와 주가 영향
1. 기업들의 대규모 인수합병 과정
2. 기업을 상장 후 대주주(기관, 대기업)들이 매도를 할 경우
2번째 같은 경우는 주가의 급등락은 물론 가격의 변동과 물량 부담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주식에서 블록딜 이야기가 나오면 보통 시장에서는 악재로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블록딜의 할인율이 적용되어 거래가 되는 점과 대량으로 주주가 바뀜으로 인해 주가는 대체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이용해 사전에 공매도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들 때문에 블록딜 후 주가는 내려가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