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ETF] USO란? - 미국 원유를 추종하는 ETF - 마티의 지식저장소
주식/미국 주식 / / 2022. 10. 21. 21:23

[미국 ETF] USO란? - 미국 원유를 추종하는 ETF

목차

    USO 개요

    USO는 WTI(미국 서부 텍사스유)를 추종하는 미국의 ETF입니다. US commodity funds에서 2006년 4월 10일에 만들어졌습니다. 운용 수수료도 0.79%로 ETF 중에서 꽤 비싼 편에 속합니다. 또한 수수료뿐만 아니라 롤오버 비용을 포함한 각종 비용도 추가로 부담해야 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원유를 추종하며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상품으로 UCO, UWTI가 있습니다.

    유가는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원유에 배팅을 하며 발생하는 괴리율로 인해 거래 정지가 되기도 하고 레버리지 상품들은 상장폐지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만큼 고위험 투자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USO는 달러로 원유에 투자를 합니다. 유가와 달러는 반대로 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잘못하면 수익을 못 얻으실 수도 있습니다.

     

    주가 흐름 (WTI와 비교)

    WTI 선물과 USO 비교

    USO : 파란색

    WTI 선물 : 빨간색

     

    보시면 아시겠지만 WTI를 추종하기 때문에 비슷하게 주가 흐름이 가는 게 보입니다. 올해 봄에 일어난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원유 값이 크게 오르며 USO도 같이 크게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

    일반 ETF와는 다르게 선물을 추종하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들이 쉽게 접근하면 크게 낭패를 볼 수도 있는 상품입니다. 이 때문에 만약 원유 선물에 대한 흐름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면 접근해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달러와 유가의 상관관계가 있기에 조금 더 크게 먹을 수 있는 부분이 있을 때 접근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