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알아두면 좋은 광고 용어들 (feat. 티스토리) - 마티의 지식저장소
블로그 / / 2022. 8. 9. 21:23

[애드센스] 알아두면 좋은 광고 용어들 (feat. 티스토리)

솔직히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광고 용어들에 몰라도 되지만 알아두면 나중에 자신의 블로그를 분석하거나 광고를 배치할 때 도움이 되고 충분히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전문적이지는 않아도 알아두면 좋은 광고 용어들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목차

    티스토리 내의 애드센스 관리

    티스토리 내에서도 애드센스 수익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왼쪽 카테고리에 에드센스 관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의 용어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하나씩 알아봅시다.

    노출수

    우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된 횟수

    포스팅 하나당 노출수가 하나가 아닌 포스팅에 있는 모든 광고의 개수가 노출수에 더해지게 됩니다. (포스팅에 광고가 4개라면 누군가 그 포스팅을 보았다면 노출수는 4가 됩니다.)

     

    클릭수

    블로그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한 수 

    말 그대로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한 수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광고를 클릭했다고 무조건 수익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적당한 노출수와 올바른 방문자라고 판단하면 수익으로 측정하는 것 같습니다.

     

    노출 RPM

    애드센스 광고가 1,000번 노출 시 얻게 될 예상수익

    예를 들어 오늘 노출 RPM이 3달러라면 오늘 1000명이 방문하면 내가 얻을 수 있는 예상 수익은 3달러가 됩니다. 이는 매일매일 달라집니다. 보통 수익이 높은 날에 노출 RPM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애드센스에서 광고 용어 

    애드센스에서도 이러한 광고에 대한 용어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는 홈에 실적 부분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보고서를 보고 싶으면 보고서 보기를 눌러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페이지뷰

    방문자가 단순히 일회성 방문이 아닌 다른 포스팅도 보고 있다고 알 수 있는 지표

    페이지뷰가 높다는 것은 누군가 지속적으로 블로그를 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페이지뷰와 방문자 수가 같을수록 다른 페이지는 보지 않고 바로 나간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지뷰는 광고 수와 관계없이 1번으로 기록됩니다.

     

    페이지 RPM

    조회수 1,000회당 평균 수익

    들어올 수익이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지만 광고마다 단가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CPC - 클릭당 단가

    블로그 방문자가 한번 광고를 클릭할 때 받는 광고비

    만약에 100명이 2만 원의 수익이 난다면 CPC는 20000/100 = 200원이 됩니다.

     

    CTR - 클릭률

    방문자 대비 광고를 클릭한 확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