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Bluetooth) 4.0이란? (feat. BLE) - 마티의 지식저장소
IT/기타 / / 2023. 7. 7. 18:14

블루투스(Bluetooth) 4.0이란? (feat. BLE)

블루투스는 우리들의 일상의 일부분이 되었습니다. 무선 이어폰이나 tv 연결 등 다양한 곳에서 블루투스를 사용합니다.

 

최근 BLE 관련 개발을 하게 되었는데 BLE가 포함된 블루투스 4.0은 무엇이고 기존의 블루투스 클래식하고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블루투스(Bluetooth) 개념

    블루투스 4.0을 알아보기 전에 기본적으로 블루투스가 무엇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블루투스는 휴대폰, 노트북, 이어폰 등 휴대기기를 서로 연결해 정보를 교환하는 근거리 무선 기술 표준입니다.

     

    WPAN의 일종으로 휴대폰과 PC주변 장치 간의 효율적인 무선 인터페이스를 위해서 에릭슨사가 1994년부터 도입한 기술입니다. 10m 안팎의 초전력 무선 연결이 필요한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4.0과 BLE

    블루투스 4.0은 2010년 6월 30일에 채택되어 클래식 블루투스, 고속 블루투스, 저전력블루투스 포로토콜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즉, 블루투스 4.0은 기존의 하위 버전의 블루투스에 저전력 블루투스를 포함한 개념입니다. 저전력 블루투수는 영어로 Bluetooth low energy 줄여서 BLE라고도 합니다.

     

    기존의 블루투스 기술(블루투스 클래식)이 데이터 전송 속도(스트리밍)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BLE는 전력 소모를 줄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며 헬스케어, 피트니스, 보안 시스템 등의 특정 응용분야에 적합한 기술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BLE 자체는 대량의 정보를 빠르게 전송하는 것보다 소량의 정보를 주기적으로 보내는 시스템에 적합합니다.

     

    실제로 대부분 스마트워치로 애플워치나 갤럭시 워치를 사용하고 있을텐데 이때 워치에서 피트니스 관련 정보를 보낼 때 사용하는 것이 BLE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