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주의) 해당 포트폴리오는 실제로 투자한 것이 아닌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만들었습니다.
4억 포트폴리오 목표
이번 포트폴리오는 어느 날, 문득 월급 말고 추가적인 수익으로 120만 원 정도 벌 수 있다면 좋은 생각이 들어서 한 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번 포트폴리오의 목표는 다음과 같이 잡았습니다.
- 배당률 4.0% 이상 (세후 기준)
- 배당주 : 성장주 = 9 : 1
- 꾸준히 주가 상승이 가능한 배당주 편입
포트폴리오와 구성 이유
이렇게 해서 다음과 같은 포트폴리오가 나왔습니다. 딱 4억은 아니지만 그 근처에 맞출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O와 SCHD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고 성장주가 들어가기 때문에 종목 1개 정도는 고배당주를 넣어야겠다고 생각해서 JEPI를 넣었습니다. 물론 JEPI가 지금까지는 좋은 성적을 가지고 있지만 운용 기간이 짧기 때문에 더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해서 많이 비중을 많이 두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현금을 대신하여 VTIP을 5% 정도로 편입했습니다. 물가연동채 ETF에다가 배당까지 나오니 꽤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성장주로는 중대형 성장주 ETF VUG와 IVV, AAPL를 합쳐서 10% 정도 편입했습니다.
나머지 배당주 같은 경우 T는 올해 배당 컷을 했지만 시세 차익과 4% 이상의 제가 원하는 배당률이었기 때문에 넣었고 ABBV와 JNJ는 대표적인 헬스케어 배당주라서 편입하였습니다.
그리고 KO와 MO는 필수 소비재로 KO와 PG를 고민했지만 저는 좀 더 KO가 좋아서 KO를 넣었습니다.
결론
백테스팅 결과, SPY보다는 수익률은 낮았지만 우상향을 했고 애초에 천천히 상승하며 배당을 받겠다는 생각이었기 때문에 만족스러웠습니다.
하지만 막상 다 만들고 나니 아직은 좁은 저의 종목 폭으로 인해 다른 기회를 놓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공부를 하며 점점 더 발전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보려고 합니다. 다음 기회에는 성장주 위주의 포트폴리오와 국내 주식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도 만들어서 공유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