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은행 2일 만에 초고속 파산...금융 위기의 시작? - 마티의 지식저장소
주식/종합 / / 2023. 3. 12. 17:31

실리콘밸리은행 2일 만에 초고속 파산...금융 위기의 시작?

 

현재 시장의 지속적인 금리 인상 기조에서 IT 스타트업의 자금줄 역할을 하던 실리콘밸리 은행(SVB)가 파산했다. 1983년에 설립된 미국 은행 16위 규모의 실리콘밸리 은행은 불과 48시간 안에 파산이 급속히 전개됐다.

이로 인해 실리콘밸리의 신생 스타트업들이 줄줄이 자금난에 빠질 거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은행 폐쇄이기 때문에 이 파장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달, 예정된 미국 기준 금리 결정에도 영향이 있을 것 같다. 현재 미국의 노동 시장은 견고하고 좀처럼 물가가 잡히지 않고 있다. 파월의 금리 인상 발언 이후 대부분의 사람은 빅 스텝(0.5p%)을 예측하였고 이에 따라 시장도 어느 정도 이를 반영하고 있었다. 올해까지는 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분위기였는데 실리콘밸리 은행의 파산으로 인해 금리의 향방이 불확실해졌다. 

한편 미국 정부는 금융권 전반으로 위기가 확산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강조했는데 이는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우리나라 시장은 어떻게 반응할지는 내일이 되야 알 수 있겠지만 금융당국에서는 그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현재 국내 경제 상황이 안 좋은 상황에서 이런 악재까지 겹친다면 하락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예측된다. 특히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금 유출이 걱정이 된다. 아무래도 현재 우리나라 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계속적인 모니터링을 해야겠다.

 

이 상황이 단기적인 이슈로 끝나면 좋겠지만 장기적인 이슈로 간다면 아마 우리 증시에 피로감이 더 쌓이고 상승장은 더 오래 기다려야 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