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은 본래 군사에서 쓰이는 말이지만 지금은 일상에서 두루두루 쓰이는 용어이다. 전략의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특정한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행동 계획
오늘은 이 전략의 5가지 요소를 손자병법에서는 어떻게 나누는지 알아봅시다. (임용한 선생님의 손자병법을 읽고 개인적 사견을 넣어 작성한 글입니다.)
목차
전략의 5가지 요소 (도, 천, 지, 장, 법)
도 - 윗사람과 백성이 한마음이 되어 생사를 같이한다.
하나 되진 못한 조직은 전략적으로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조직이 하나 되려면 다음 2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궁극적인 목적과 모든 조직원이 자랑스럽게 여기고 헌신할 수 있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에게 의지하고 신뢰하는 구조가 있어야 한다.
천 - 기후와 날씨
진정한 승부사가 되려면 자신의 통제권 안에서 끝까지 자신의 운명을 책임을 지고, 최대한 통제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즉, 낯선 환경에서 도전적인 자세와 적응 능력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지 - 지형과 거리
전쟁에서 전투는 항상 똑같은 곳에서 일어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일상 생활에서 한 번 성공했던 전략은 그 특정한 조건과 환경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큽니다. 즉, 과거의 성공과 패배의 경험담은 모두 그때의 지형과 환경에서 유용한 방법입니다. 이를 우리는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장 - 지혜, 신의, 인, 용기, 위엄
전쟁에서도 장수의 능력이 중요하듯 전략에서도 이를 이끌어 가는 리더의 능력은 중요합니다. 그리고 손무는 이러한 장수의 능력이란 지혜, 신의, 인, 용기, 위엄이라고 했습니다. 이는 재능보다는 인품에 더 가까운 용어입니다. 우리가 명심해야할 것은 이러한 덕목들은 항상 상대적이라는 것입니다.
인이라는 용어는 굉장히 포괄적인 개념으로 사용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의미는 인의 대원칙을 지키면서 방법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리더십을 팔색조 리더십이라고 하는데 이를 적용한 장군이 조지 S패튼 장군, 더글라스 맥아더 장군이 있습니다.
팔색조 리더십 : 원칙과 이미지는 고수하되, 그것이 장소마다 다양한 색으로 나타나는 리더십
법 - 군의 제도와 규정, 병참
우리가 잘 아는 삼국지의 제갈량은 군사 전문가가 아닌 민정 전문가였습니다. 즉,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인프라를 잘 설계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전략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우리는 주어진 목표를 실천하는 능력, 혹은 실천을 지원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인프라, 조직의 효율성, R&D 능력 등)